음식디미방 음식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340년을 이어온 '음식디미방'의 조리비법을 통해 우리 민족 고유의 "맛"과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전통한옥의 고풍스러움과 더불어 세계속의 우리 전통음식을 직접 맛보고 체험해보세요.
- 운영기간 : 연중
- 운영방법 : 프로그램 특성상 예약제로 운영
- 체험시간 : 오전11:00, 오후2:00 (예약시간외의 체험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결재방법 : 당일 만들기 체험 후 현금이나 카드로 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1회 최고수용인원 : 40명이하
- 1회 최소예약인원 : 15명이상
- 이용문의 : 영양군청 문화관광과 전통음식육성담당 (TEL : (054) 682-7764, 680-6441~2)
비용
1인당 10,000원
시연 및 조리 실습 메뉴
대구껍질 누르미
대구껍질을 벗겨내고 그 속에 석이버섯, 표고버섯, 꿩고기 등을 잘게 다져 넣고 물에 삶아 꿩고기 즙을 내어 누르미를 만들어 낸다.
수교의
표고버섯, 석이버섯, 오이를 가늘게 썰어 잣, 후춧가루로 양념하여 소를 만들고 밀가루를 베에 쳐서 국수처럼 반죽한 피에 소를 가득 넣고 삶아 건진다.
석류탕
꿩, 무, 미나리, 두부, 표고버섯 등을 함께 두드린 뒤 볶아 만두소를 만든다. 지진 밀가루피에 볶은 고기와 잣가루를 함께 넣고 석류모양으로 만두를 만든 뒤 장국에 넣어 끓인다.
어만두
생선을 아주 얇게 저미고 소는 석이버섯, 표고버섯, 생꿩고기, 잣을 함께 찧어서 간장과 참기름에 볶는다. 생선에 녹두가루를 묻힌 뒤 소를 놓고 찐다.
빈자병
녹두를 잘 벗겨 갈아 반죽을 만들어 기름에 떠 놓은뒤 거피한 팥을 꿀에 반죽하여 소를 얹은 뒤 다시 녹두 간 것으로 덮어 노릇하게 지진다.
섭산삼
생더덕을 안반에 놓고 두드려 면보로 물기를 짜낸 뒤 찹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겨 꿀에 재어 쓴다.
전화법
두견화나 장미화를 찹쌀가루와 껍질을 벗긴 메밀가루에 넣어 눅게 반죽한다. 기름을 끓이고 조금씩 떠놓아 지진 후 한김이 나가면 꿀을 얹는다.
난면법
흰 달걀을 모아 가루에 넣어 반죽하여 썰거나 면보에 눌러 면을 뽑은 후 삶아 기름기 많은 꿩고기를 삶은 물에 말아서 낸다.
동아누르미
동아를 얇게 저며 소금에 절여둔다. 무화채를 무르게 삶아 석이버섯, 표고버섯을 잘게 다져 후춧가루로 양념한 다음 저며두었던 동아로 싼 뒤 중탕하여 익히고 밀가루와 꿩고기즙을 섞은 즙을 끼얹는다.
동아선
늙은 동아를 저며 살짝 데쳐 물기를 없앤다. 간장에 기름을 넣어 붉은 빛이 나게 달인다.
동아 삶은 것을 달인 간장에 무친 후 생강을 두들겨 넣어 두고 쓸 때 식초를 친다.
동아적
동아를 썰어 고기산적 꿰듯이 꼬치에 끼운 다음, 양쪽에 칼집을 촘촘히 넣는다. 석쇠를 놓고 구운 뒤 잘게 다진 마늘이나 생강을 칼집사이에 넣고 기름장을 발라 구운 뒤 식초를 얹는다.
동아돈채
동아를 작은 두부 크기로 썰어 잠깐 데쳐 체에 건져둔다. 간장에 기름을 넣고 달여 동아를 무친 뒤 겨자, 식초 등을 넣고 깨소금을 걸러 보드라운 체에 거르고 동아 즙과 같이 거른다.
※ 이용문의 : 영양군청 문화관광과 전통음식육성담당 (TEL : (054) 682-7764, 680-6441~2)